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 이야기

지게차 면허증 발급 준비물 & 신청방법 @경산시청

by Volkan 2020. 8. 5.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쏠스토리 ; Spin Off의 Volkan 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지게차 운전 기능사 합격 소식을 전달하였는데요

https://khcs0926-spinoff.tistory.com/11

 

지게차 운전 기능사 합격자 발표

여러분 안녕하세요~! 쏠스토리 ; Spin Off의 Volkan 입니다...!! 상시 기능사 제 13회 합격자 발표 합격자 발표는 9시에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가 된 것 같아요. (전 모바일로 9시 반 쯤 확인 했답니�

khcs0926-spinoff.tistory.com

오늘은 지게차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경산 시청을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은 포스팅 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합격 ≠ 지게차 운전면허증

이 부분을 반드시 알아두셔야 해요~~~!!! 지게차 시험에 합격을 했다고, 지게차 운전을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꼭 지게차 운전 면허증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밑에 글을 계속 읽어봅시다...!!!

 

지게차 운전 면허증 발급 준비물

1. 지게차 국가기술자격증 (수첩 or 상장) : Qnet에서 신청해야 하며, 신청비는 3100원 + 2860원 = 5960원
2. 1종 운전면허 자격증
3. 반명함 사진 1장
4. 발급비 2,500원 (현금 or 카드)
5. 신청서류 (현장에서 작성)

 

지게차 운전 면허증 발급은 어디서? 경산 차량등록사업소

건설기계조종과 관련된 면허 발급은 시청에서 이루어 지는 것 같아요. 
다른 지역에서는 시청을 찾아가면 된다고 해서, 무작정 경산시청 본관을 찾아가서는 건설 관리과(?) 문의를 했는데, 중장비 면허증 발급의 경우, 차량등록사업소로 가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기껏 이 여름에 땀 흘리며 자전거 타고 왔는데, 또 다른 곳으로 가야 하는건가?' 싶었는데.... 왠걸.... 
경산 차량등록 사업소 = 경산시청 별관 이네요...!!! 그리고 걸어서 2분 거리에 있네요. 

 

 

자격증 -> 운전면허증으로의 변경은... 이 곳에서 진행이 됩니다~!!! (접수하고 5분만에 면허증 발급 받았어요)

 

처음 들어가서, 번호표를 뽑고 창구를 찾아가서 면허증을 발급 받으러 왔다고 하면, <1번 창구>로 가라고 합니다.
1번 창구에서 <반명함 사진 1장, 1종 운전면허증>을 제출하면, 신청 서류를 작성해 달라고 합니다. 

 

다 작성할 필요는 없고, 오른쪽 사진처럼 필요한 부분은 공무원 분이 형광펜으로 체크를 해줘서.. 괜찮아요. 
(이름, 주민번호, 주소 이런 기본적인 정보만 기입하고, 서명 끝)

 

이렇게 신청서를 다시 제출하면, 2,500원 발급비를 내러 5번 창구로 갔다 오라고 해요. (그 동안 면허증 발급을 하는 중...)
5번 창구에서는 발급비를 현금 혹은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저는 카드로 결제했어요)

결제 후 다시 1번 창구로 가게 되면, 면허증 발급 받으면서 서명하면 끝.

 

그리고 마지막으로 올해부터 법이 바뀌어서 건설기계조종 면허를 발급 받으면, 건설기계조종사 안전교육도 반드시 필수로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2015년 이후 발급 받은 사람들은 2022년 1월~12월 사이, 교육을 필수로 받아야 해요.... (또 돈드는....) <이 부분도 공무원 분이 전달해 준 내용이랍니다. >

 

사람이 많을꺼라 예상은 안했지만.... 이렇게 없을 줄이야~~!
업무 보는 사람이 민원 신청하는 사람보다 더 많더라구요;;;ㅋ

그래서 기다림 없이... 발급까지는.... 정말 5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당일 발급이 가능하니까~ 실기까지 합격 소식 듣자마자 바로~ 면허증으로 바꿔버리세요~~~~~~~ㅎㅎㅎ

 

※ (수첩형) 자격증 발급을 진행해야지만 상장형 자격증 발급이 공짜로 프린트 가능합니다. 
 = 5,960원을 반드시 내야지 자격증을 보여줄 수 있고, 그걸로 발급 받을 수 있어요....ㅠㅠ

※ 반명함 사진 1장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정작 사진은 스캔해서 면허증에 프린트 해버리기에.... 다시 돌려줍니다;;;;;; 


이제.......... 쿠팡 알바맨이 되어 볼까나~~~~??? 지게차 써먹을 때가... 어딨니????ㅎ
운전 면허증도 영문으로 나오는 판에....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도 영문으로 좀 나오면 안되나요~?ㅠㅠ (해외에서 좀 써먹게....!!!!!!)

 

다음번 포스팅은.... 8/8일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편이 되시겠습니다~~~~!!! (토요일 시험이라.... 그거 치고, 후기 남길게요...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