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 이야기/전기기능사

[다산전기학원] 국비지원으로 공부하는 전기 기능사 + 제 4회 시험일정

by Volkan 2020. 9. 2.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쏠스토리 ; Spin Off의 Volkan 입니다.

지난 번 첫 학원 입원 후기를 포스팅 했었는데요, 오늘은 수업을 듣다가 갑자기 드는 생각이 있어 전기 기능사 혹은 전기 기사 자격증 공부를 <국비지원>으로 하실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합니다. 

국비지원, 그 쓰디 쓴 달콤함에 대하여......

 


 

현재 국비 지원을 통해서 전기 기능사 자격증 (필기 + 실기) 수업을 듣고 있어요. 
기간은 8월 20일부터 12월 23일까지. 거의 4달에 걸친 기나긴 여정의 레이스를 달리고 있구요. (아직 과정의 10% 정도 밖에 듣지 않았으니.... 이렇게 9번을 더 해야 12월 23일이 오겠네요~)

 

 

전기 공부를 시작한 이유

처음 공부를 시작한 이유는 한국에서 취업을 생각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물론 예전 대학교 때 전공이 약간 상관이 있었던 분야였기에... 남들보다는 조금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크게 작용을 하였어요.

하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했던 것은
전기 기사 자격증을 땄을 때의 [취업률이 높다는 "소리"+ 국비지원 (100% 공짜) ]

또한 항상 원할 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에... 집에서 통학하는데 1시간 30분이 걸리지만, 학원을 가기로 마음 먹었답니다.

 

국비지원 수업의 장점

국비지원은 내일배움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지원 신청이 가능하지요. 제가 듣고 있는 전기 수업의 경우에는 "국가기간사업" 장려(?) 과정이기에 100% 공짜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일반적으로는 학원비 = [ 자부담 (약 10~20%) + 국가에서 지원 ]의 형태 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제빵 과정 수업 들을 때에는 자부담 14만원 정도 냈었어요~

 

국비지원 수업의 단점

국비지원 수업을 정말 많이 들어봤는데, 항상 드는 것이.... "시간" 이랍니다. 
아무래도 국가에서 관리를 하다보니, 출결에 있어서 제약이 좀 많은 편이에요. 단위 분기 당 결석이 3회 이상이 되면, 어떠한 재제(?)를 받게 됩니다. (국비지원금에서 20만원이 깎인다던지 교통비에서 얼마가 까인다던지 하는....)

실제 굴삭기 & 지게차 학원을 다닐 때에는 어떤 수강생 분은 과정의 절반 정도 기간이 지났을 때, 지게차와 굴삭기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여서... 학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딱히 없었지만... 그래도 정해진 시간에 학원을 오고 가야 했답니다.

두번째로 드는 생각은 학원의 질.

대부분 국비지원으로 무언가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저와 같이 <비전공자> 혹은 관련 경력이 1도 없으신 분들이 시작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0부터 시작해서, 취업을 할 수 있을 정도까지의 실력.... 그 실력으로 가야 하는데, 과연 수업을 하는 동안 그 실력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이제까지 다녔던 학원들을 생각해 보니.... 수강생들의 실력 향상이라기 보다는 "자격증 취득"이 목표였던 것 같아요. (컴퓨터 학원, 지게차 학원 등등.....)

자격증을 땄을 때, 정말 취업이 되는가.....??? 글쎄요~~~~~~~~~~~~~~~~~~~~~~~~
요즘같은 판데믹에 고학력 시대에............ 나 말고도 지게차, 굴삭기, 컴퓨터 자격증을 따 놓은 어린 백수들은 깔리고 깔렸다....!!!!!

 

총평

목적이 <자격증 취득> 이라고 한다면, 제일 먼저 생각해 볼 것이 "독학으로 가능한가?" 그리고 독학으로 가능하다면, 그렇게 하는 걸 추천드려요. (시간 vs 돈 어떤 것이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저는 시간이 저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자격증 취득이 목표라면.... 자격증에 대해서 좀 자세히 알아보시고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서 어떻게 써먹을 것인가? 자격증을 통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넓어지게 되는가? 등등..... 

만약 자격증이 필요 없다면, 그냥 주말에 취미삼아 요리나 제빵 등등.... 이런 부분으로 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도 저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만약 꼭 필요해서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것이라면, 전혀 말리는 것 없습니다~~~~~~~~~~!!!

 

국비지원을 더 많이 듣기 위한 Tip

 

 

내일배움 카드는 5년의 기간 동안, 국가에서 3백 만원 (혹은 최대 5백만원)까지 자기 개발을 위해 금액을 지원해 주는 제도지요.... 그리고 제가 듣는 국가 전략 사업의 경우, 국가에서 전액 지원을 해주지만, 제 내일배움카드에서 돈이 싹 다 깎여요...ㅠㅠ

저는 이제까지 컴퓨터, 홈페이지, 제빵, 굴삭기 자격증 수업을 듣고 약 100만원 정도의 내일배움계좌 금액이 남아있었답니다.  그런데..... 국가 기간 전략 사업을 듣게 되면서, 저는 내일배움카드를 모두 사용한게 되어 버렸네요.

이런 식이라면.... 차라리 내일배움카드 계좌에 만원... 혹은 1원 남았을 때, 국가 기간 전략 사업을 들었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살짝 드네요...ㅠㅠ (배우고 싶은게 너무 많거든요.....) 근데... 내 돈으로 다 하기엔, 부담이 되니까... 

꿀팁 : 사용 금액은 최대한 하고 싶은 것 먼저 하고, 맨 나중에 국가 기간 전략 사업을 들으면 더 좋을 듯~!

 

 

 

전기 기능사 자격증 시험 일정

 

9월 8일, 인터넷으로 시험 접수하면서 또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