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 이야기/지게차 & 굴삭기

국비지원(내일배움카드)으로 굴삭기 학원? 할만한가...??

by Volkan 2020. 8. 17.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쏠스토리 ; Spin Off의 Volkan 입니다.

내일배움 카드로 국비지원받아 굴삭기, 지게차 자격증반 수업을 듣고 있어요...!!!

(지게차는 지난 달에 합격을 해서, 운전 면허증까지 취득을 했구요... 굴삭기는 아직 시험 남았어요..!)
오늘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이 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은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남겨봅니다.


오늘의 차례

1. 자격증을 선택한 이유
2. 국비지원을 통한 학원 등록
3. 학원 수업
4. 수업 후 남은 것
5. 기타 생각할 부분


1. 자격증을 선택한 이유 :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과정을 선택함.

저는 이제까지 굴삭기의 "굴"자도 모르는 사람이었고, 지게차도.... 딱 1번... 이삿짐 센터 일 할 때, 운전해 봤던게 다였어요. 그래서 이 두 기계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도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

자격증을 위해 필기 공부를 하고, 학원에서 실기 연습을 하면서 현재의 실력(현재도 잘하는게 아님. 시험만 겨우 넘는 실력)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처음 과정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한국에 돌아와서 무언가를 해야할 것만 같았고, 국비지원을 받아서 집에서 제일 가까운 곳에서 제일 빨리 뭔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답니다. 

굴삭기, 지게차 자격증을 가지고 어디에서 써야겠다는 목적도 제대로 없었고, 그냥 자격증 따면 뭔가에 써먹겠지... 라는 생각에 시작을 했었어요. 

 

2. 국비지원을 통한 학원 등록

140시간 이상의 수업을 듣기 위해서는 고용 노동부의 담당자와 상담을 해야 해요. 
만약 취업 성공 패키지 1, 2 같은 것을 신청하게 되면, 상담이 길어지지만, 그게 아니고, 그냥 프로그램 참가를 원하는 것이라면 비대면 상담을 통해 훈련계획서 작성으로도 신청은 가능하게 됩니다. (비대면 상담은 1시간 안에도 신청 가능)

학원 등록을 위해서는

㉮ hrd 홈페이지 (hrd.go.kr)에서 과정 검색을 해서 수업 등록 신청
㉯ 고용 노동부의 담당자와 상담 실시 (대면 or 비대면)
㉰ 학원에 방문을 하여, 자가 부담금 납입
㉱ 수업 시작

따라서 수업을 시작하기 전, 기본적인 지식이 전혀 없더라도 수업 신청은 가능합니다.

 

3. 학원 수업 (필기, 실기)

솔직히 말해서.... 굴삭기, 지게차 필기 시험의 경우, 문제 은행에서 출제가 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고 하더라도 기출 문제들을 외워서 시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학원 필기 수업시간에.... 현실적으로는 도움이 되는 말씀이지만, 시험만 놓고 본다면 그냥 시간 낭비에 더 가까운 시간들이 많아요.  (국비 지원을 하였기 때문에 수업에 지각, 결석을 정해진 날짜보다 어긴다면 나중에 불이익을 당하게 됩니다.)

집에서 이틀만 빡쎄게 공부를 해도 필기 합격이 가능한데,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학원에 가서 머무르고 그렇게 약 2달 동안은 어딘가에 메인 몸으로 살아야 한다는 점.... 이 점이 가장 큰 단점이 될 수 있답니다. (시간 낭비)
하물며... 학원에 어떤 분은 예전에 지게차 자격증을 땄는데... 굴삭기만 따면 되는데도 국비 지원이기 때문에 학원에 꼭 나와야 해요. 

그리고 날짜가 지나 지게차, 굴삭기 자격증 둘 다 합격을 했더라도 학원은 마지막까지 나가야 합니다. (시간이 너무 아까워요)

 

실기의 경우, 국비지원은 보통 한 반에 15명 정도가 되는데, 지게차나 굴삭기는 1대 밖에 없답니다. 

그래서 한 명이 운전을 하는 동안 나머지 사람들은 계속 기다리며 지켜보기만 해야해요. (하루 5시간 수업 중, 정말로 기계를 운전할 수 있는 시간은 한.... 30분 정도 될 거에요. 나머지 시간은 계속 기다리고, 밥 먹고 하는 시간이에요)

대구나 경산에 있는 모든 학원들이 이런 시스템인 것 같더라구요.  역시나.... 시간이 너무 아깝다....!!!

 

만약 개인 수업을 희망한다면, 1시간에 15만원 정도의 금액을 내면, 오롯이 1시간 동안 기계 운전이 가능한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시험이.. 시험인지라... 그냥 운전 면허증 처럼, 정해진 룰을 지켜서 완주를 하면 합격하는 식이에요. 
그러다 보니.... 학원 수업을 통해서 공사장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국비 지원을 받아도 개인 부담금이 약 40만원은 발생을 했고, 대신 2달 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야 했어요.
만약 개인 수업을 2시간 받았더라면, [필기+실기]를 1주일 만에도 끝낼 수도 있답니다. 

주위에 아는 사람이 굴삭기, 지게차 수업 국비 지원으로 한다고 그러면, 좀... 말리고 싶어요. 

 

4. 학원 수업 후 남은 것

 

학원 수업을 통해 남은 것이라고 한다면.... 단연 자격증이 남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건 시험을 합격해야 하는 개인의 능력 문제인거지... 수업을 들었다고 100% 다 자격증 혹은 면허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에요.. 

내가 들인 시간 대비 결과가 만족스러운가? 라는 의문을 항상 가져야 하는 것 같아요. 

저는.... 그 결과가........ "별로"라고 말하고 싶어요...ㅠㅠ

 

 

5. 기타 생각할 부분

㉮ 날씨

올 해 장마는 역대급으로 최장 기간의 장마였다고 하죠~? 
건설 현장은 비가 오는 날, 현장일을 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학원은 왔으니... 계속 실습을 하더라구요~?!
비를 맞으면서 실습을 하는게... 그리 유쾌하지는 않더라구요;;;;;

근데, 요즘 실기 시험이 너무 많이 밀려서... 비가 억수같이 쏟아붓더라도 실기 시험은 행해지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여름은 학원 다니기 안 좋은 시기인 듯~!!! (봄, 가을이 제일 좋고, 아니면 겨울. 겨울도 땅이 얼어서 땅 파기가 어렵다나 어쨌다나~~~)

 

㉯ 취업

요즘 시국이 시국이라... 사람들이 이런 쪽으로 자격증을 따서 개인의 능력을 발전시키려고 하는데.... 굴삭기의 경우는 초보는 거의 잘 안시켜 준다고 그러더라구요~?!

그리고 지게차는 수요가 많다고 하지만, 대구나 경산 지역에서는.... 지게차 자격증 어디 내밀 곳도 없는 것 같아요.
간단히 쿠팡 알바라도 할 수 있겠지~ 하는 생각으로 쿠팡 알바 찾아봤는데.... 칠곡까지 가야 하더라구요~?! (대중교통 이용 2시간 정도 소요......) 여기 아니고서는 알바천국에서 지게차 알바는 못 찾겠더라구요;;;;;

꼭 시작하기 전에 이 자격증을 어디에 써먹을 것인가를 한 번 염두해 두고 국비지원으로 수업 들으세요. 

(상담 할 때에는 훈련 계획서에 이런 부분도 기록을 하고, 취업을 할 수 있는 부분도 기록을 하기는 합니다만.... 지역 옮겨서 주 6일에 월 200받는 그런 곳은... 아무리 초보라도 고려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