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격증 이야기/각종 교육 관련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 교육 시험 수업방법 교육비 확인

by Volkan 2021. 3. 25.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쏠스토리 ; Spin Off의 Volkan 입니다.

오늘은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소방안전관리자 개요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시행하는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소방안전관리자의 등급은 특급, 1급, 2급, 3급, 4단계로 나누어지며, 특급 응시자는 객관식 1차시험과 주관식 2차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자격정보
(1) 소방안전관리자
  ① 소방안전관리자란 등급별 자격요건을 갖춘 자 또는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실시하는 강습교육을 받고 등급별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② 소방안전관리자의 등급은 특급부터 1급, 2급, 3급, 4단계로 나누어지며, 각 등급별로 관리 할 수 있는 건물의 규모가 달라진다.
  ③ 소방안전관리자 시험은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동법 시행령 제23조, 동법 시행규칙 제34조를 근거로 한다.

(2) 자격특징
  ① 소방안전관리자가 되려면 급수에 따라 요구하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추거나, 등급별 일정 교육을 받은 후 등급별 자격시험을 통과한 후,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 받아야 한다.
  ② 소방안전관리자는 기존의 ‘방화관리자’라는 자격명칭이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개정에 따라 2012년 2월 5일부터 ‘소방안전관리자’로 변경되었다.
  ③ 소방안전관리자의 명칭은 방화관리자가 화재를 막는 전담 관리자라는 의미에서 각종 재난에 대비한 민간 전문가를 육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④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계획서의 작성, 자위소방대의 조직, 소방계획에 의한 소화 통보 피난 등의 훈련, 소방시설의 유지관리, 화기 취급의 감독, 그 밖의 소방안전관리상 필요한 업무를 수행한다.

 취득방법
  ① 일반인이 소방안전관리자가 되려면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실시하는 등급별 강습교육을 받고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② 등급별 소방안전관리자가 요구하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춘 자는 자격시험 없이 자격 증명을 통해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을 부여받는 방법도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 사전,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

 

 

 

 

 

 

 

 

2. 소방안전관리자 2급 자격증 과정

강습 교육 → 시험 → 수첩발급 의 순서로 진행이 된다. 

 

강습교육의 경우,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 수업에서 Zoom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으로 바뀌었으나, 이제부터는 차츰차츰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지역도 생기게 되었다.

[대구]의 경우, 오프라인으로 주말에도 수업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전 지역의 수업일정 확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된다. ↓

 

 

 

 

 

 

url.kr/71y84b

 

▶ 교육비, 교육일

주소 : (41940)대구광역시 중구 동덕로 115, 진석타워 4층 (삼덕동2가 210-1)
TEL : 053-429-6911, 7911
FAX : 053-429-6916

 

▶ 교육비, 교육일 (대구)

 

대구의 경우 온라인 수업 혹은 주말 오프라인 수업이 실시 되는데, 오프라인의 경우 2주에 걸쳐서 진행이 된다.

 

교육일

  • 4/5~4/8 (온라인)
  • 4/17~4/25 (오프라인 수업)
  • 4/19~4/22 (온라인)

수업의 경우 선착순 접수이므로 조기 마감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마감된 교육일정은 웹에서 확인이 불가능하다!

 

 

 


 

 

반응형

댓글